다양한 패션 잡화

탑퀄 - 패션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 에르메스 버킨백

카카오빈 2021. 9. 27. 22:03

 

탑퀄 - 패션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 에르메스 버킨백

 

이 글은 탑퀄에서 제공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에르메스를 대표하는 가방들이 몇 개 있습니다. 이 중 한번 쯤 들어보았을 가방, 바로 버킨백에 대한 간략한 역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버킨백은 1984년 프랑스 명품 제조사 에르메스가 선보인 토트백 라인의 가방입니다.

 

Birkin bag은 동물가죽(일반적으로 악어가죽)으로 수작업하여 제작되었으며, 영국 여배우이자 가수인 Jane Birki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에르메스의 인기제품들 중 하나입니다.

 

 

 

 

이 가방은 높은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긴 대기자 명단으로 인해 빠르게 부와 독점의 상징이 되는 대표적인 명품 브랜드의 가방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버킨백은 가방 수집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이며 한때 세계에서 가장 희귀하고, 비싼 핸드백으로 여겨졌습니다.

 

위에서 살짝 언급한 것처럼, 버킨백의 탄생과 그 명칭은 영국배우였던 재인 버킨의 영향이 컸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 역시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1984년, 당시 에르메스의 CEO였던 장 루이 뒤마는 파리에서 런던으로 가는 비행기에서 제인 버킨 옆에 앉았습니다.

당시 Birkin은 촬영할 때 뿐 아니라 집근처를 나갈 때에도 짚으로 만든 라탄백을 자주 들고 다녔고, 거기에는 팔기위해 가지고 나온 가방들을 포함한 다양한 물품이 항상 담겨있었습니다.

 

 

 

 

당시 그녀의 라탄백을 좌석의 머리 위 칸에 놓았지만 내용물이 갑판에서 떨어졌고 그녀는 그것들을 다시 담기위해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속에서 버킨은 뒤마에게 그녀가 자주 사용하는 라탄백과 비슷하지만 가죽으로 만들어진 가방을 찾기가 어려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뒤마는 이 만남에서 영감을 받아 에르메스가 1900년경에 만든 초기 디자인인 Haut à Courroies를 기반으로 하는 유연한 블랙 가죽 백을 만들었는데 이게 바로 현재의 에르메스 버킨백이었습니다.

 

 

 

 

한편, 2015년 7월, 재인 버킨은 윤리적인 문제로 인해 에르메스사에 자신의 이름을 악어 가죽 버킨백에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했습니다. PETA는 악어 농장이 가방 제조를 위해 Hermès에 가죽을 공급했다고 주장하면서 동물들을 불모의 콘크리트 구덩이에 밀어 넣었습니다.

 

항상 특정 브랜드의 간략한 역사를 소개했지만, 이번에는 가방 애호가들 및 대부분의 여성분들이 한번쯤 들어보았을 에르메스 버킨백에 대한 흥미로운 탄생배경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흥미롭게 읽으셨기를 바라며,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편, 탑퀄은 매 주 패션과 관련된 정보 및 역사에 대한 글을 기재, 배포함으로써 이전보다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