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패션 잡화

탑퀄 - 패션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 나이키의 역사

카카오빈 2021. 9. 3. 20:11

 

탑퀄 - 패션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 나이키의 역사 

 

이 글은 탑퀄에서 제공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현대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회사가 있으며, 이 회사는 남녀구분 없이 그리고 나잇대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알고 있는 회사이다. 바로 이 회사의 이름은 나이키이며, 1964년 1월 25일 빌 바워만과 필 나이트가 "블루 리본 스포츠"로 설립하였고 1971년 5월 30일 주식회사 나이키가 공식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그리스의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이름을 따왔다. 나이키는 자체 브랜드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나이키 골프, 나이키 프로, 나이키+, 에어조던, 나이키 블레이저, 에어포스1, 나이키 덩크, 에어맥스, 폼포사이트, 나이키 스케이트보드, 나이키 CR7과 조던 브랜드, 컨버스 등 자회사도 판매하고 있다.

 

나이키는 1995년부터 2008년까지 바우어 하키를 소유했으며, 이전에는 콜 하안, 엄브로, 헐리 인터내셔널을 소유했다.

스포츠웨어 및 장비 제조 외에도 Niketown이라는 이름으로 소매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Just Do It"이라는 높은 인지도의 상표와 스후시 로고를 가진 세계적으로 유명한 운동선수와 스포츠팀을 후원하고 있다.

 

 

 

 

원래 블루 리본 스포츠(BRS)로 알려진 나이키는 1964년 1월 25일 오리건 대학교 육상 선수 필 나이트와 그의 코치 빌 바워만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일본 신발 제조업체 오니츠카 타이거의 디스트리뷰터로 오리건주 유진에서 처음 운영되었으며, 대부분의 판매는 나이트의 자동차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바워먼이 지도하고 1960년 하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오티스 데이비스 오리건대 학생 선수에 따르면, 그의 코치는 그를 위해 나이키 신발을 처음 만들어주었다고 한다.

 

BRS는 사업을 시작한 첫 해에 1300켤레의 일본 운동화를 팔아서 8,000달러를 벌어들였다. 1965년에는 매출이 20,000달러에 달했습니다. 1966년 BRS는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의 3107 피코 대로에 첫 소매점을 열었다. 1967년 매출 증가로 인해 BRS는 매사추세츠 주 웰즐리에서 동부 해안의 소매 및 유통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1971년에 이르러 BRS와 오니츠카 타이거의 관계는 끝이 났으며, BRS는 나이키로 리브랜딩된 자체 신발 라인을 출시할 준비를 했으며, 캐롤린 데이비슨이 새로 디자인한 스후쉬를 장착할 예정이다. Suosh는 1971년 6월 18일에 Niki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1974년 1월 22일에 미국 특허청에 등록되었습니다.

1976년 회사는 시애틀에 본사를 둔 존 브라운과 파트너를 첫 광고 대행사로 고용했다. 이듬해, 에이전시는 나이키 제품이 보이지 않는 "피니시 라인은 없다"라는 최초의 나이키용 브랜드 광고를 만들었다. 1980년까지 나이키는 미국 운동화 시장에서 50%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했고, 그 해 12월 나이키는 상장했다.

 

나이키의 주요 광고 대행사인 위든+케네디는 나이키와 함께 많은 인쇄 및 텔레비전 광고를 제작했으며, 위든+케네디는 나이키의 주요 광고 대행사로 남아 있다. 1988년 나이키 광고 캠페인에 "Just Do It"이라는 유명한 슬로건을 만든 사람은 에이전시 공동 창업자인 댄 위든(Dan Widen)이었다.

 

 

 

 

이 슬로건은 광고 시대가 선정한 20세기 5대 광고 슬로건 중 하나로 선정해 스미스소니언 협회에 봉안했다. 월트 스택은 1988년 7월 1일에 데뷔한 나이키의 첫 "Just Do It" 광고에 출연했습니다.[ Widen은 이 슬로건의 영감을 "Let's Do it"이라고 표현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슬로건은 Gary Gilmore가 처형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한 말입니다.

 

다음 편에서 이어집니다.

 

한편, 탑퀄은 매 주 패션과 관련된 정보 및 역사에 대한 글을 기재, 배포함으로써 이전보다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