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패션 잡화

탑퀄 - 패션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 비키니의 역사

카카오빈 2021. 9. 6. 18:56

 

탑퀄 - 패션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 비키니의 역사

 

이 글은 탑퀄에서 제공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미지 클릭 시 "탑퀄"로 이동합니다.

 

 

현대사회라고 볼 수 있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복장이면서 동시에 전 세계 모든 여성들이 알거나 들어보았을 복장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여성복 또는 수영복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는 비키니입니다.

 

비키니 스타일의 여성복에 대한 증거는 기원전 5600년경에 발견되었으며 비키니의 역사는 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후 로마 시대의 경쟁적인 운동 경기에서 비키니와 같은 옷을 입은 여성들의 삽화가 여러 곳에서 발견되었으며, 가장 유명한 곳은 "빌라 로마나 델 카살레"입니다.

 

 

 


근대 들어서 1930년대 초반부터는 투피스 수영복이 여성들에 의해 사용되었지만, 비키니는 일반적으로 1946년 7월 5일을 기준점으로 삼아야할 것 입니다. 이 때 부분적으로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의 재료 배급으로 나왔던 재질을 통해 프랑스 엔지니어인 Louis Réard가 1946년 7월 5일 개발하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개발자인 리어드는 전후 최초의 원자폭탄 실험이 있었던 비키니 환초의 이름을 자신의 디자인으로 지은 것이 오늘날 비키니 복장과 그 이름의 유래입니다.

 

이 복장이 등장한 직후 프랑스 여성들은 이 디자인을 환영했지만 가톨릭 교회와 일부 언론 그리고 대다수의 대중은 처음에 디자인이 외설적이거나 심지어 수치스럽다고 생각했습니다. 1951년 최초의 미스 월드 미인 대회 참가자들이 입었지만 비키니는 대회에서는 여전히 금지되었습니다.

 

 

 

 

여배우 브리짓 바르도는 1953년 칸 영화제 기간 동안 해변에서 비키니를 입고 사진을 찍어 화제를 모았으며, 리타 헤이워스, 에바 가드너 등 다른 여배우들도 비키니를 입고 언론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 초반에 이 디자인은 Playboy와 Sports Illustrated의 표지에 등장하여 추가적인 합법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Ursula Andress는 James Bond 영화 Dr. No(1962)에서 현재 아이코닉한 비키니를 입고 서핑에서 나왔을 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후 비키니는 점차 서구 사회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프랑스 패션 역사가 Olivier Saillard에 따르면 비키니는 아마도 "패션의 힘이 아니라 여성의 힘"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여성 비치웨어일 것이라 표현했습니다. 그가 설명하듯이, "수영복의 해방은 항상 여성의 해방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클릭 시 "탑퀄"로 이동합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 비키니는 연간 8억 1,100만 달러 규모의 사업이 되었고 비키니 왁싱 및 선탠과 같은 파생 서비스가 증가하는 등 경제적 규모 역시 시간이 흐를수록 그 범위가 커져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편, 탑퀄은 매 주 패션과 관련된 정보 및 역사에 대한 글을 기재, 배포함으로써 이전보다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밝혔습니다.